동북선은 왕십리역에서 제기동역,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상계역까지 서울 동북권을
총 16개 역(총연장 13.4km)으로 잇는 노선으로
전 구간 지하에 건설되며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이 들어선다.
동북선 경전철 운행 차량
열차는 우이신설선 도시철도와 같이 기관사가 필요 없는 무인운전 차량으로
차량 내 중앙통제시스템에 따라 자동 운행된다.
2칸 1열차 편성으로 구성돼 편성 당 정원은 172명이다.
최대 운영속도는 시속 70㎞
동북선 운행 간격은
출퇴근시 2분 30초~3분,
평시에는 3분 30초~5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동북선 개통
2026년 7월 개통예정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왕십리역까지 출퇴근 시간이 현재 약 46분에서
약 22분까지 단축(24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계역(4호선)에서 왕십리역(2·5호선)까지는 환승 없이 25분 만에 주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4호선↔2호선 환승으로 37분 정도가 소요된다.(약 12분 단축)
동북선 노선도
성동구 왕십리역,마장축간물시장역,제기동경동시장역,고려대역,종암역,종암경찰서역,
미아사거리역,신미아역,북서울꿈의숲역,우이천역,월계역, 하계역,서울시립과학관역,
은행사거리역,불암산역,노원구 상계역을 연결하는 16개 정거장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
동북선 경전철 환승역
지하철 1호선(제기동역), 4호선(상계역, 미아사거리역), 6호선(고려대역), 7호선(하계역),
경원선(월계역), 2·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왕십리역) 등 9개 노선(7개 정거장)으로
환승이 가능해 이용 시민들의 편리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동북선 개통기대효과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기점인 왕십리역에서 종점인 상계역까지 13.4㎞를
환승 없이 26분에 접근할 수 있어 11분 이상 빨라진다.
현재는 지하철로 왕십리역(2호선)에서 상계역으로 이동하려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4호선 환승으로 총 37분 내외로 이동시간이 소요된다.
또 미아사거리역에서 강남 선릉역까지 버스로 50분 이상 걸리던 것이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왕십리역에서 분당선으로 환승이 가능해져 30분대로 접근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되면 동서와 남북 연결하는 연계교통망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분당, 용인, 수원 등
경기 남부지역까지 하나의 생활권으로 이어진다.
특히, 일일 이용객이 21.3만 명(30년 평균)이 예상되어 출,퇴근시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등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기존 도로 교통수단(버스, 승용차 등)을 이용하던 수요가 지하철로 전환돼
도로 혼잡도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정보] - GTX-A 노선 개통 수서~동탄 구간에서 본격 시운전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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