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는 사이 실행된 대출에서 발생하는 금전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23일부터 본격 시행
여신거래 안심차단
거래 중인 금융회사를 방문해 신청
이용자가 신규 여신거래를 하려면 기존 거래 여부와 무관하게
가까운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해 손쉽게 해제할 수 있다.
이에 본인이 현재 거래 중인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영업점 등을
직접 방문해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이용방법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 시행시기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고
금융권의 신규 여신거래도 실시간 차단되어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따른 불법대출 피해를 예방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23일부터 대부분 금융회사에서 시행
시스템 개발에 추가 시간이 소요되는 일부 금융회사 및 대출 분야는 오는 9월 중 적용할 예정
여신거래 안심차단 Q&A
ㅇ 여신거래 안심차단은 어디에서 신청하고 해제할 수 있나요?
은행, 저축은행, 농·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여 대면 본인확인 후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금융회사 목록은 신용정보원 홈페이지(www.credit4u.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차단되는 여신거래는 무엇인가요?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
예·적금 담보대출 등 개인 명의의 여신거래가 차단됩니다.
ㅇ 여신거래가 차단되는 금융회사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금번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4012개 금융회사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정보법령상 신용정보원에 정보를 집중하지 않는 지자체 등록 대부업자는 제외됩니다.
ㅇ 금융거래 안심차단서비스 비대면 신청도 가능한가요?
제도시행 초기에는 대면 신청을 원칙으로 운영하며,
향후 운영경과를 살펴보고 비대면 신청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ㅇ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 대리 신청 및 해제도 가능한가요?
제도시행 초기에는 이용자 본인 및 법정대리인에 한해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며 향후 위임을 받은 대리인의 신청 및 해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ㅇ 안심차단을 신청한 이용자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심차단 신청 이용자는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차단해제 이후 재신청도 가능합니다.
ㅇ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시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하나요?
여신거래 안심차단 등록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 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ㅇ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이력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심차단 신청을 접수한 금융회사에서는 반기 1회 이용자에게 안심차단 신청내역을 문자,
이메일, App 푸쉬 메세지 등으로 통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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