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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 김포 인천 확대 월6만5천 대중교통 무제한이용 가능

by 파파박 2023.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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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월 6만5천 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및인천, 김포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출시

내년 1~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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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도입효과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3천 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

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사용시기

내년 1~5월 시범운영후 하반기 본격 시행  판매될 기후동행카드는 6만5천 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천 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5천 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신청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모바일 앱 

서울시 교통카드 앱을 설치한 후, 결제수단과 휴대폰 번호를 등록합니다.

단,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아이폰은 추후 지원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실물카드 

지하철 역사 25개, 자치 구청, 서울 시청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시 본인 신분증과 발급 수수료 3천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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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범위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분당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다.

서울시내 코레일 구간(’24. 2. 1. 참여) : 1호선 일부 구간,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가능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능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 하다.

경기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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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인천 김포시 참여

24년부터 선보이는 ‘기후동행카드’에 인천시도 참여한다

서울시와김포시업무협약 체결, 

패턴따라 이용권 유형 추가 출시

김포골드> 6만 5천~7만원

광역버스>10~12만원 수준 선택폭 확대

기후동행교통카드 이용사례

1. 평일 출·퇴근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한 직장인 정씨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직장인 정씨는 강남역에 있는 직장에 승용차를 이용하여 출·퇴근한다.

최근 유가 상승으로 기름 값만 한 달에 16만 원이 들어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면 주차비를 제외해도 교통비만 9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할 생각이다.

2. 주말에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타기로 결심한 직장인 김씨 부부

서울 은평뉴타운에 사는 김씨 부부는 교대역에 있는 사무실까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고

주말에는 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해 교외로 나들이 간다.

한 달 출퇴근에 대중교통 이용료가 81,400원 정도 나오고 주유비는 38,600원 정도

소요돼 교통비만 월 12만 원 정도 들었는데 대중교통을 무제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면 주말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려고 한다.

아내와 함께 이용하면 한 달에 교통비로 지출하는 가계 부담을 꽤나 줄일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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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입이 없는 대학생 박씨에게 기후동행카드는 필수품

대학생 박씨는 집에서 학교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통학하고

낮에는 따릉이를 타고 스터디도 가고, 운동도 하고 다양한 활동을 한다.

아직 용돈을 받아 생활하다 보니 교통비가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월 6만5천 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된다.

4. 혼잡한 9호선 대신 ‘리버버스’를 택한 직장인 이씨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사는 이씨는 매일 9호선을 타고 직장이 있는

고속버스터미널로 출·퇴근을 한다.

기후동행카드는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따릉이,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서

앞으로 여의도에서 리버버스를 타고 새빛섬까지 온 후 따릉이를 타고 사무실까지 출근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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