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경부선과 호남선 일반철도를 활용
일반철도 노선인 계룡~중촌까지
호남선, 오정~신탄진까지 경부선을 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내용
사업내용
경부선 및 호남선 계룡~대전조차장~신탄진간 35.4km 기존선 개량형 광역철도 청거장 12개소 설치
ㅇ 사업기간 : 2015 ∼ 2026년
o 총사업비: 2598억원
ㅇ 사업목적 : 기존 경부선 및 호남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
광역전철망을 구축하여 대전과 인접 도시 간 접근성 향상하고
새로 노선을 건설하는 신설형 사업에 비해 사업비를 대폭 절감하고,
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낮아지고 있는 일반철도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노선도
기존역 6개 : 계룡역, 흑석리역, 가수원역, 서대전역, 회덕역, 신탄진역
신설역 6개 :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개통시기
2023년12월27일 충청권광역철도 착공시작 2026년 말 개통예정입니다
개통시 전동차 운영 수송인원
구간 개통 2칸1편성 전동열차가 1일 65회(편도) 운행될 예정이고,
용두(대전 1호선), 서대전·오정(대전 2호선) 등
기존 대전 도시철도와 환승이 가능하며, 연간 약 700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1단계 개통효과
이번 사업으로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철도소외지역 주민들에게 철도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충청권 광역 경제권·생활권 형성 등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3단계
2단계 신탄지-조치원구간과
3단계 계룡-강경구간은 사전타당성 조사 시행중입니다
[생활정보] - 우체국atm 365코너 시간 수수료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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