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km의
경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9,309억원을 투입
여주원주 복선전철 개통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준고속철 등이 운행되어
원주에서 여주까지 9분,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
원주에서 인천까지 87분이 소요되는 등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개요
사업내용 : 경강선 여주(교동)~원주(지정면) 복선전철 신설(22.2km)
* 정거장 3개소 개량(여주, 서원주, 원주)
ㅇ 사업기간 : ’16년~’28년 ㅇ 총사업비 : 9,309억원
ㅇ 추진경위 : ’12년 예비타당성 조사 → ‘21년 기본계획 변경 고시
→ ’22.7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4.1월 실시계획 승인
여주원주 복선전철역 노선도
여주역, 서원주역 ,원주역
여주원주 복선전철 수혜지역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월곶-판교 철도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되어
더 많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주여주복선전철 기대효과
단절구간 연결로 경강선완성
경강선 단절구간인 여주~원주 구간을 연결하여 동‧서 네트워크 구축
수혜지역 확대
현재 추진중인 월곶-판교, 수서-광주 등과 연계,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
여주‧원주시는 경강선, 중앙선, 내륙선과 만나 철도 교통 허브로 발전
서원주~여주 9분,
서원주~수서 40분,
서원주~인천(송도) 87분 소요
수도권~원주 현재 31회/일 → 90여회/일로 증가
경제적 효과
생산유발효과 1조 5천억원,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 2만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동반성장 기틀마련
경강선은 인천에서 강릉까지 가로지르는 거대한 동서축이 완성되어
수도권과 강원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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