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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가덕도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29년 12월개항 목표

by 파파박 2023.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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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12월 29일 수립‧고시하고

’ 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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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가덕도신공항 기본방향 

◈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 건설로 물류 ․ 여객의 복합-쿼트로 포트 구축

* (물류) 공항+항만+철도+도로 / (여객) 항공기+자동차+열차+여객선/UAM

◈ 부산신항과 연계한 Sea & Air 중심 항공복합물류 등 공항 경제권 활성화

    * 공항 물류시설 자유무역지역 지정 추진 및 공항복합도시 조성 등 지역계획과 연계

부산가덕도신공항

◈ BIM, 디지털트윈 등 첨단기술을 적용 안전한 스마트 공항 건설 ․ 운영

◈ 가덕도의 해양 생태 ‧ 자연 환경과 어우러지는 저탄소 ‧ 친환경 공항 건설

     공항건설에 총 13.49조원을 투입하여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

가덕도 신공항개발예정지역

위치/면적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 6,669천㎡

* Airside시설 3,199천㎡, Landside시설 2,209천㎡, 공항지원시설 1,261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규모 및 배치

가덕도신공항규모

항공수요 전망 (목표연도 2065년 기준)

(여객) 국제선 2,326만명 / (화물) 국제선 33.5만톤

부산가덕도 신공항 사업기간 

사업기간

23년 ~ ‘30년(‘29.12월 개항 목표)

                  20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가덕도 신공항건설 및 운영계획

건설부지조성은 단일공구 통합발주(TK) 적용,

               여객터미널은 국제현상공모 후 설계-시공 병행방식 적용 등

운영국제선 중심 운영 *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2~3년 전 확정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조감도1
조감도2

 

 

승합·화물차 검사 주기 1년에서 2년으로 완화

2023년11월 20일(월)부터 경·소형 승합·화물차의 최초검사와 차기검사 주기가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길어집니다 중형 승합차(11~15인승)의 최초검사 주기도 2년으로 완화됩니다 승합 화물차 검사

phs1205.tistory.com

조감도3

가덕도 신공항 접근교통망

건설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가덕도신공항교통
국토교통부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12월 29일 고시된 만큼 ‘

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덕도 신공항 교통망 계획안

접근도로망
국토교통부

(도로) 가덕도신공항 ↔ 가덕대교 ↔ 국지도58호선 ↔ 고속도로(부산신항-김해)

(철도) 가덕도신공항 철도 ↔ 부산신항 배후철도 ↔ 부전-마산선·경부선

 

국토교통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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