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12월 29일 수립‧고시하고
’ 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가덕도신공항 기본방향
◈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 건설로 물류 ․ 여객의 복합-쿼트로 포트 구축
* (물류) 공항+항만+철도+도로 / (여객) 항공기+자동차+열차+여객선/UAM
◈ 부산신항과 연계한 Sea & Air 중심 항공복합물류 등 공항 경제권 활성화
* 공항 물류시설 자유무역지역 지정 추진 및 공항복합도시 조성 등 지역계획과 연계
◈ BIM, 디지털트윈 등 첨단기술을 적용 안전한 스마트 공항 건설 ․ 운영
◈ 가덕도의 해양 생태 ‧ 자연 환경과 어우러지는 저탄소 ‧ 친환경 공항 건설
공항건설에 총 13.49조원을 투입하여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
가덕도 신공항개발예정지역
위치/면적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 6,669천㎡
* Airside시설 3,199천㎡, Landside시설 2,209천㎡, 공항지원시설 1,261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규모 및 배치
항공수요 전망 (목표연도 2065년 기준)
(여객) 국제선 2,326만명 / (화물) 국제선 33.5만톤
부산가덕도 신공항 사업기간
사업기간
’23년 ~ ‘30년(‘29.12월 개항 목표)
20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가덕도 신공항건설 및 운영계획
건설부지조성은 단일공구 통합발주(TK) 적용,
여객터미널은 국제현상공모 후 설계-시공 병행방식 적용 등
운영국제선 중심 운영 *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2~3년 전 확정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가덕도 신공항 접근교통망
건설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12월 29일 고시된 만큼 ‘
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덕도 신공항 교통망 계획안
(도로) 가덕도신공항 ↔ 가덕대교 ↔ 국지도58호선 ↔ 고속도로(부산신항-김해)
(철도) 가덕도신공항 철도 ↔ 부산신항 배후철도 ↔ 부전-마산선·경부선
국토교통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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